본문 바로가기
후기

ADsP

by winston1214 2020. 1. 7.
반응형

ADsP는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한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국가공인 자격증이다. 데이터 분석에 관한 관심이 늘어서 데이터 분석 직무를 희망하지 않은 사람이어도 스펙용으로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다. 하지만 보통은 ADP를 따기 위한 하나의 관문으로 생각하여 많이 지원을 하는 시험이다.

나는 이 자격증을 군대에서 취득하였다. 준비기간은 매일 한시간씩 3개월. 나는 ADsP를 취득하기 전 통계 지식 조금 R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였고, 분석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비전공자 학생이었다. 그래서 어떠한 사람들은 2주면 끝난다는 ADsP 시험을 재수끝에 붙은 것도 있다. 물론 그 사람들이 정말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돌려말했지만 그 정도로 사실 쉬운 시험이어서 큰 스펙이 되진 않는다. 이력서에 한줄 추가 정도이고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다라는 정도만 보여줄 수 있는 그런 시험이다. 

이 시험의 공부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나 같은 경우 노트 정리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적으면서 외우는 방법! 물론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나는 그렇다. 데이터 에듀에서 나오는 흔히 민트색 책이라고 불리우는 

이 책을 다 읽고 내껄로 만들면 된다. 심지어 이 책에 나오는 복원 기출문제도 정확도가 매우 높아 나같은 경우 문제만 빠르게 읽고 답을 바로 선택한 적이 있다. 이처럼 기출문제를 모두 풀 수 있으면 시험은 붙는다고 말 할 수 있다.

나는 이 책으로 불안해서 아예 기출문제 모음집을 샀다.

이 책의 단점은 좀 옛날거라 시험범위에 안맞는 부분이 많다. 그러나 장점은 모두 기출문제이기 때문에 심지어 시험을 주관하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나온 책이라 실전에 가까운 문제를 많이 풀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위와 같이 소개한 두 책을 마스터 한다면 ADsP 시험은 무난하게 통과할 뿐만 아니라 고득점이 가능하다. 

 - 나는 저 두 책을 다 풀고 개념 정리 위주로 하여 나름 고득점으로 2018년 9월에 ADsP를 취득하였다.

반응형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아즈(BOAZ) 분석 부분 합격 후기  (10) 2021.08.31
ADP 실기 후기(복기 포함)  (4) 2020.07.13
ADP(데이터 분석 전문가) 필기  (0) 2020.02.10
SQLD  (0) 2020.01.07
정보처리기능사  (0) 2020.01.07

댓글